728x90

여덟단어

ㅣ제목. 저자

인생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여덟 단어

박웅현

저와 여러분들이 모두 좋은 책과 독서습관으로

좋은 생각과 넓은 시야를 통해 행복한 부자가 되기를 바랍니다.

ㅣ내용

자존

-내가 언젠가 죽을 것이니 살아 있는 지금 이 순간을 소중히 하라는 것이고, 그러니 지금 네가 처한 너의 운명을 사랑하라는 것이다.

-자존은 중심점을 안에 찍고 그것을 향해 나아가는 것이다.

-열심히 살다 보면 인생에 어떤 점들이 뿌려질 것이고. 의미 없어 보이던 그 점들이 어느 순간 연결돼서 별이 될 거예요. 정해진 빛을 따르려 하지 마세요. 우리에겐 오직 각자의 점과 각자의 별이 있을 뿐입니다.

-다르다와 틀리다는 다릅니다. 너와 내가 생각이 다른 것이지 너와 내가 생각이 틀린 건 아닙니다.

-답은 바로 지금, 여기 내 인생에 있습니다. 그러니 그 인생을 살아가고 있는 스스로를 존중하는 여러분이 되길 바랍니다.

본질

-모든 것은 변하지만 변하지 않는 것들이 있기 때문입니다. 사람들의 마음이 그것입니다. 사람들의 웃음은 변하지 않습니다. 이제는 본질의 시대고 '변하지 않는' 그것을 잡아야 합니다. = 본질을 파악해라

-수영을 배우는 본질을 '저는 땀 흘리는 것'으로 정했어요. 저는 수영선수가 될 것도 아니고 빨리 상급반으로 올라가고 싶은 생각도 없었어요. 강사에게 잘 보일 것도 아니고 그래서 실력이 늘지 않는 것에 크게 문제 되지 않았어요. 이렇듯 본질이 무엇이냐에 따라 흔들림이 달라집니다.

-본질의 기준은 '내가 하는 행동이 5년 후의 나에게 긍정적인 체력이 될 것이냐 아니냐'가 될 수 있다. 나한테 진짜 도움이 될 것인가를 중심에 놓고 봐야 합니다.

-돈을 따라가면 재미도 없고 재미를 따라가면 돈도 따라오더군요. 돈은 본질이 아닙니다.

-돈을 따라가지 말고 내가 뭘 하고 싶은지 내 실력은 무엇인지 어떤 것을 할 수 있는지를 고민해보고 그것을 따라가세요.

고전

-예전에 쓰인 작품으로 시대를 뛰어넘어 변함없이 읽을만한 가치를 지니는 것.

-우리가 안다고 생각하는 것이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을 가리고 있다는 말을 자주 합니다. 진짜 알려면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. 그러면 궁금해질 겁니다. 그 대상의 본질에 대해서. 그리고 그걸 알기 전에는 안다고 생각하는 것이 위험합니다. 모르면 모른다고 해야 합니다.

-견문. 흘려보고 듣느냐. 깊이 보고 듣느냐의 차이

-시에서 견의 경지로 들어서는 것. 아무도 생각하지 못하는 것을 생각하는 것.

-시를 쓰든 말든. 광고를 하든 말든. 창의적이 되는 말든. 다 떠나서 보는 건 정말 중요합니다. 제대로 볼 수 있는 것이 곧 풍요니까요. 우리가 보배롭게 봐야 하는 것은 아무것도 아닌 것을 보는 힘입니다.

-깊이 들여다본 순간들이 모여 찬란한 삶을 만들어 낼 것입니다.

현재

-어떤 선택을 하든 간에 선택을 하고 나면 답은 그 자리에 있습니다. 아니면 없습니다.

-선택을 했다면 뒤돌아보지 말아야 합니다. "현재"를 살아라. 현재에 집중해라. 강아지처럼.

-완벽한 선택이란 없습니다. 옳은 선택이란 없는 겁니다. 선택을 하고 옳게 만드는 과정이 있을 뿐입니다. 이 과정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돌아보지 않는 자세입니다.

-찬란한 순간을 잡으세요. 나의 선택을 옳게 만드세요. 여러분의 현재를 믿으세요. 순간순간 의미를 부여하면 내 삶은 의미 있는 삶이 되는 겁니다. 순간에 이름을 붙여주고, 의미를 불어넣으면 모든 순간이 나에게 다가워 내 인생의 꽃이 되어줄 겁니다.

-예외 없는 작은 조각들의 광채가 온전히 여러분의 인생을 빛내기를 바랍니다.

권위

-인생을 멋지게 살고 싶다면, 강자한테 강하고 약자에게 약해져라.

소통

-소통에서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자신의 머릿속에 있는 걸 이야기하는 게 아니라. 상대의 머릿속에 있는 걸 끌어내려고 하는 것이다.

-내가 말하고 싶은 게 일곱 단어로 정리되지 않는 건 아직 내 생각이 정리되지 않았다는 겁니다.

-사람을 움직이고 싶고 주변에 영향을 주고 싶고 세상을 변화시키고 싶다면. 다른 사람을 먼저 배려하고 생각을 정리하는 습관을 가지세요. 그렇다면 여러분의 소통은 아주 성공적일 겁니다.

인생

-우리의 불완전함을 받아들이고 실수에 휘둘리지 않는 겁니다. 전인미답이잖아요. 실수할 수밖에 없습니다. 가본 적 없는 길입니다. 가본 적이 없는데 어떻게 완벽합니까? 당연히 실수합니다. 실수를 못 견디고 좌절하지 마세요. 누구의 인생이나 같습니다.

여덟단어

-어려운 일을 당했을 때 어떻게 마음을 써야 할지에 대해 쓴 글 <보왕삼매론>

  • 몸에 병이 없기를 바라지 마라.
  • 세상살이 곤란함이 없기를 바라지 마라.
  • 공부하는데 마음에 장애가 없기를 바라지 마라.
  • 수행하는데 마가 없기를 바라지 마라.
  • 일을 꾀하되 쉽게 되기를 바라지 마라.
  • 친구를 사귀되 내가 이롭기를 바라지 마라.
  •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주기를 바라지 마라.
  • 공덕을 베풀려면 과보를 바라지 마라.
  • 이익을 분에 넘치게 바라지 마라.
  • 억울함을 당해서 밝히려고 하지 마라.

-하루하루 성실하게 살고 인생은 되는대로 살아야 합니다. 성실하게 산 하루하루의 결과가 인생이 되는 겁니다.

-지금 내가 겪고 있는 불행은 언제가 내가 잘못 보낸 시간의 결과다.

-하루하루가 쌓여서 언젠가 내 인생으로 돌아옵니다. 지금 내가 잘 보낸 시간은 긍정으로 돌아오고. 지금 잘 못 보낸 시간은 부정으로 돌아온다는 걸 염두하고 하루하루를 살아야 합니다.

-행복을 향해 달려가는 것이 아니라. 내가 선 이 자리를 행복의 공간으로 전환시키는 내가 되길 바란다.

-묵묵히 자기를 존중하며. 클래식을 궁금해하면서. 본질을 추구하고 권위에 도전하고. 현재를 가치 있게 여기고. 깊이 봐가면서. 지혜롭게 소통하면서 각자의 전인미답의 길을 가자.

ㅣ느낀 점과 실천

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는 마음이 참 편안했던 것 같아요.

꾸준히 천천히 원하는 것을 하면 된다고 다독여주는 느낌이랄까..

내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여러 가지로 놓치고 있는 부분

내가 일은 왜 하는지.. 내가 공부는 왜 하는지..

이 "왜"라는 본질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.

여러분들은 어떻게 느끼셨을지 궁금하네요

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. 부자 되는 하루 보내세요.

감사합니다.

2020/10/26 - [독서] - [독서 리뷰]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

2020/11/03 - [독서] - [독서 리뷰] 왜 일하는가